메뉴보기 search

오행의종류

4. 오행의 종류 (五行의 種類)

 

 

오행(五行)이란 목(木), 화(火), 토(土), 금(金), 수(水) 다섯 가지로 우주의 삼라만상을 형성하는 5가지 활동적 원소(元素)를 말한다. 처음에는 오행을 자연과 인생에 없어서는 안될 단순한 나무, 불, 흙, 쇠, 물의 물질적 관념으로만 생각하였다. 

그런데 나무에 의해서 불이 되고, 불은 모든 것을 태우고 나면 재가 되어서 다시 흙이 되고, 흙으로부터 쇠가 형성되어 나오고, 쇠는 또 물을 생성하며, 물은 나무를 살아가게 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이때부터 오행을 기(氣)의 작용력으로 고찰하게 되었다. 이렇게 우주에 존재하는 모든 만물은 오행의 변화에 의해서 생성과 소멸을 한다. 오랜 세월 사람의 경험에 의해서 오행의 속성은 여러 가지로 설명되었다. 

나뭇잎이 푸르기 때문에 나무[木]를 청(靑)이라 하고, 화염이 붉기 때문에 불[火]을 적(赤)이라 하였다. 금속의 광택이 백색을 반사하기 때문에 쇠[金]를 백(白)이라 하고, 물이 깊어 심연한 것이 암흑이기 때문에 물[水]을 흑(黑)이라 하였다. 흙은 대개 황색이므로 토[土]를 황(黃)이라고 했다. 

또 나무를 봄으로 한 것은 봄이 되면 새싹이 돋아나기 때문이다. 불을 여름으로 한 것은 여름에 뜨거움이 심하기 때문이다. 금을 가을로 한 것은 찬 가을 누른 잎이 마치 금속의 색깔과 촉각이 같기 때문이고, 물이 겨울인 것은 물의 한랭함이 겨울의 추위와 비슷하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모든 만물은 오행의 속성을 가지고 있으며, 그 종류는 수 없이 많다.

 

 

 

 (1) 천간(天干)과 지지(地支)

 

천간(天干)은 하늘의 변화하는 이치가 담겨져 있으며 양(陽)의 기운이다. 지지(地支)는 땅의 변화이치를 나타낸 것으로 음(陰)의 기운이다. 이를 사람에 비유한다면 천간은 남성이고 지지는 여성이다. 음양이 짝을 이루어 삼라만상의 무궁한 조화를 이루어낸다. 

10천간은 갑을병정무기경신임계(甲乙丙丁戊己庚辛壬癸)로 날[日]을 가리키기 위해서, 12지지는 자축인묘진사오미신유술해 (子丑寅卯辰巳午未申酉戌亥)로 달[月]을 가리키기 위해서 은나라 때 만들어졌다고 한다. 천간과 지지 각각에는 오행이 있고, 그 오행 중에서 또 음양을 가지고 있다.

 

 

 

 (2) 60갑자(甲子)

 

양인 10천간과 음인 12지지가 차례로 짝을 맺어 합해지는 것을 갑자(甲子)라고 하며, 모두 60개로 이루어져 60갑자라고 한다. 이때 천간자와 지지자의 음양은 서로 같다. 예를 들어 갑자(甲子)에서 천간자 갑(甲)도 양이고, 지지자 자(子)도 양이다. 을축(乙丑)에서 천간자 을(乙)도 음이고, 지지자 축(丑)도 음이다. 을인(乙寅), 신자(辛子) 등과 같이 간지의 음양이 서로 다른 60갑자는 존재하지 않는다. 

 

[오행의 종류 (五行의 種類)]

 

K-001.png

 

● 60갑자와 납음오행(納音五行) 

천간과 지지가 합한 60갑자에도 다음과 같이 오행이 존재한다. 남녀의 궁합, 망명(亡命)과 산운(山運)의 오행 상생상극 관계를 따져 길흉화복을 논하는데 사용한다. 오행의 크기에 주의해야 한다. 

예를 들어 수생목(水生木)이라 하나, 대해수(大海水)와 같이 큰물이 석류목(石榴木)과 같이 작은 나무를 생 해주면 오히려 죽이는 꼴이 된다. 금극목(金剋木)이라 하나, 금박금(金箔金)과 같이 작은 쇠가 대림목(大林木)같이 큰 나무를 자를 수는 없다. 오히려 작은칼은 부러진다.

 

[60갑자 납음오행]

K-002.png

 

 

 

◎ 오행의 합충살형 (五行의 合?煞刑)

 

● 간합(干合) : 천간(天干)의 음과 양이 6번째 것끼리 합하여 다른 오행이 된다. 오합(五合), 음양합(陰陽合)이라고 하며, 부부와 같이 다정하다는 의미에서 덕합(德合)이라고도 부른다.

 

갑기합토(甲己合土) 을경합금(乙庚合金) 병신합수(丙辛合水) 정임합목(丁壬合木) 무계합화(戊癸合火)

 

 

● 간충(干?) : 천간의 음양이 같은 것끼리 부딪쳐 충돌한다. 파괴, 파산, 이별, 분리, 살상, 비애, 질병, 수술 등을 나타낸다. 7번째 천간끼리 서로 상충(相沖)한다 하여 칠살(七殺)이라고도 한다.

 

갑경충(甲庚?) 을신충(乙辛?) 병임충(丙壬?) 정계충(丁癸?) 무갑충(戊甲?)

기을충(己乙?) 경병충(庚丙?) 신정충(辛丁?) 임무충(壬戊?) 계기충(癸己?)

 

 

● 지합(支合), 육합(六合) : 지지(地支)의 음과 양이 합하여 다른 오행으로 변한다. 모두 6개이므로 육합(六合)이라고 한다. 단, 午와 未는 합해도 오행이 변하지 않는다. 

 

자축합토(子丑合土) 인해합목(寅亥合木) 묘술합화(卯戌合火) 

진유합금(辰酉合金) 사신합수(巳申合水) 오미(午未)는 불변화(不變化)

 

 

● 지충(支?) : 음양이 같은 지지(地支)끼리 서로 마주보며 충을 한다. 간충(干?)이 가지가 흔들릴 정도의 충돌라면, 지충(地?)은 뿌리가 흔들려 상할 정도의 강한 충돌이다. 그러므로 그 화(禍)가 더욱 심하다.

 

자오충(子午?) 축미충(丑未?) 인신충(寅申?) 묘유충(卯酉?) 진술충(辰戌?) 사해충(巳亥?)

 

 

● 형살(刑煞) : 형(刑)이란 질서를 어지럽히고 예절에 어긋나는 것을 말한다. 무정하고 횡폭하여 불쾌감을 줄 수 있다. 형벌을 관장한다.

 

자묘형(子卯刑) 인사형(寅巳刑) 사신형(巳申刑) 인신형(寅申刑) 축술형(丑戌刑) 축미형(丑未刑) 미술형(未戌刑) 

이밖에 진진(辰辰), 오오(午午), 유유(酉酉), 해해(亥亥)는 자형(自刑)이다.

 

 

● 지지육해(地支六害) : 해(害)는 은혜 가운데에 원수가 되어 해롭다는 뜻이다. 거추장스럽고 장애물이 잇따라 일어나는 형태를 말한다.

 

자미해(子未害) 축오해(丑午害) 인사해(寅巳害) 묘진해(卯辰害) 해신해(亥申害) 유술해(酉戌害)

 

 

● 원진(怨嗔) : 서로 싫어한다는 의미다. 원진 띠끼리 결혼하면 원망과 불평이 많아 고생한다는 말도 있다.

 

자미(子未) 축오(丑午) 인유(寅酉) 묘신(卯申) 진해(辰亥) 사술(巳戌)

Atachment
첨부 '2'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
CLOSE